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미징가 입니다. 여러분 살 빼신다고 고생이 많으시죠. 키토 제닉 식단을 얘기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요. 그러면 키토 제닉이 무엇인지 정말 살이 빠지는 건지 왜 빠지는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토 제닉이라고 하면 쉽게 저탄 고지라고 얘기를 하곤 한답니다. 하지만 이 말은 조금 위험한 말이기도 한데요. 무조건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많이 먹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한국인의 탄수화물 섭취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줄여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저탄이면 얼마나 적게 먹어야 될까요? 완전히 제로로 먹으면 될까요? 안 먹어도 내 몸은 유지가 될까요? 전혀 안 먹은다면 당신의 뇌는 멈추게 될 것입니다.
사람의 뇌는 오로지 탄수화물의 당으로나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이죠. 물론 우리가 그동안 먹어서 쌓아둔 탄수화물이 있기 때문에 3일 정도 탄수화물을 안 먹는 다고 해서 당장 뇌가 멈추거나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탄수화물을 전혀 먹지 않는다면 분명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탄수화물은 분명 활성산소를 적게 만들면서 에너지를 만드는 효율 좋은 에너지원이니까요.
하지만 너무 많이 먹어서 잉여 에너지가 남아 돌아서 내장지방이란 아이들로 쌓이게 된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하루에 얼마만큼의 탄수화물을 먹어야 할까요? 성인 하루 60g~80g만 먹어도 생명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달리 말하면 하루에 이 정도는 먹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탄수화물을 먹느냐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먹은 탄수화물이 빨리 에너지원으로 만들어지는것인가 천천히 에너지원이므로 되는가입니다. 쉽게 말헤 같은 양의 탄수화물이여도 식이섬유가 많은 현미밥을 먹는것과 바로 에너지로 만들어 지는 설턍물을 마시는 것이냐는 거죠.
당연히 현미밥 다이어트가 좋겠죠?
그러면 지방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실문제는 지방이 더 문제입니다. 고지라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기뻐하며 지방이 많은 고기와 튀김, 버터 등을 마음껏 먹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방은 양질의 지방입니다. 절대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은 우리 몸에 해롭습니다.
지방은 에너지원이기 전에 우리 몸의 모든 구성을 이루는 세포들의 재료입니다. 우리 몸 전체를 구성해야 하니 얼마나 많은 지방이 필요하겠어요.
그런데 이때 필요한 지방은 불포화 지방입니다. 불포화 지방은 쉽게 말해 느슨해서 다른 물질들이 잘 다닐 수 있게 해 주면서 보호를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오메가 3 같은 것이 불포화 지방입니다. 올리브 오일이나, 포도씨유, 코코넛 오일, 들기름도 너무 좋은 양질의 지방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방탄 커피도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한다면 맛이 아니라 커피 안에 어떤 지방을 넣었는지가 중요합니다. 불포화지방이 아닌 포화지방으로 다 채워진다고 하면 세포들의 물질대사 이뤄지지 않아서 부종을 비롯해서 각종 대사장애와 혈관이 막히는 혈관 질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지방 섭취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짐나 포화지방이 아니라 불포화지방으로 채워줘야 내 몸이 건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먹어줘야만 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근육이 생겨야 우리 몸은 살이 잘 빠지는 몸으로 변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