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 말하기를MZ세대다 다들 그러죠? 바로 MZ세대인데요. 지금부터 그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란?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Millennials)의 M과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Z세대(Generation Z)가 합쳐진 말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정보기술(IT)에 능통한 특징이 있으며, Z세대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MZ세대는 디지털이라는 공통점을 기반으로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세대입니다.
MZ세대 특징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모바일과 인터넷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된 자신만의 경험과 자신의 가치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MZ세대는 SNS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켓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트렌드를 이끄는 리더로, 소비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재미없고, 지루한 내용의 글과 영상을 멀리하고, 짧고 재미있는 영상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TV 드라마나 예능 등의 방송 프로그램 한편을 다 보는 것보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의 온라인상에서 중요한 내용만 편집해 놓은 짧은 영상을 찾아보는 것을 선호를 합니다. 그리고 급변하는 기술의 흐름에 관심이 많고, 적응도 잘하는 MZ세대는 최신 디지털 기기에 관심을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들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합니다. SNS를 기반으로 여러 마켓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로서 소비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소비활동을 할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 사회적 가치, 상품이 주는 메시지, 기업에 모토 등을 중요시 생각합니다. 이는 미닝 아웃(Meaning Out) 소비라고 부릅니다.
미닝 아웃은 의미, 신념을 뜻하는 단어인' 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는 뜻의 '커밍아웃 (Coming Out)' 이 결합된 단어입니다. 미닝 아웃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지면 그동안 소비활동을 할 때 단순히 필요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의미, 취향, 정치적, 사회적 신념, 등을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미닝 아웃과 같은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로는 소확행, 커렌 시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인기가 놓아지고 트렌드가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그중 MZ세대에게 요즘 유튜브와 틱톡은 정말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틱톡은 60초 내의 영상을 제작하여 공유하는 동영상 플랫폼으로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합니다틱톡커 들을보면 엄청난 아이디어로 챌린지나 웃긴 영상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MZ세대는 온라인을 이용해 자신의 할말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구사는그런 세세대인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MZ세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지루한 글을 멀리한다니 저의 세대와는 차이가 있는듯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