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 안녕하세요. 미징가입니다. 오늘은 행복주택 입주 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주택의 뜻은 대학생과 신혼부부 청년들을 위해서 직장이 나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이 편리한 곳에 짓는 공공임대주택을 말합니다. 입주계층에 따라서 임대기간이 상이 해지 긴히지만 보통 30년을 잡고 있으며 평수는 15평 이하이며 보증금과 임대료를 합한 금액이 시중시세의 60~80%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행복즈택은 새롭게 짓는 공공 임대 주택인 반면 청년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은 기존의 주택의 L에서 매입한 뒤 재임대하는 방식이라는 차이점이 있을 뿐 나머지는 모두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행복주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행복주택 01
행복주택을 시행하는 목적은 젊은 세대가 주거안정을 빠른 시일 내에 얻도록 하고 그에 따른 주거 복지를 향상하는 목적에서 시작한 사업입니다. 또한 그 대상은 대학생이나 신혼부부나 청년 등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규모는 45제곱미터 이하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행복주택에도 당연히 입주를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가 될 텐데요. 입주자격은 계층에 따라서 나뉘게 되는데 크게는 대학생과 취준생 그리고 청년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예비부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고령자와 주거급여 수급자. 산업단지 근로자로 나뉘게 되는데요. 대학 계층 중에서는 먼저 대학생은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입 복학예정인 혼인 중이 아닌 무주택자가 입주자격이 되며 본인 및 부모 소득합계가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100%이하여야 행복주택에 거주 할수있습나다.
그리고 청년계층의 청년의 경우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혼인중이 아닌 무주택자여야 하며 해당 세대 소득합계가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00%이하 본인은 80%이하에 속해야지만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 중인 자 이거나 예술인 또는 직장 퇴직후 1년 이내의 자 중 구직급여 수급자격을 인정받은 사람으로써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한 기간의 합이5년이내이며 혼인 중이 아닌 무주택자면 가능 하고 소득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신혼부부 계층을 보면 신혼부부는 신청인 혼인 합산 기간이 7년 이내 혼인을 계획 중인 무주택자여야하고 해당세대 소득 합계가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1900%이여야 하며 예비부부의 경우신청인 혼인합산기간 7년이내 혼인을 계획중인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행복주택 02
고령자의 경우 해당 주택건설지역 거주 65세 이상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하며 무주택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하고 해당세대도 소득 합계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이하여야 합니다. 게다가 주거금여수급자의 경우 해당 주택건설지역에 거주하는 주거급여수급자인 무주택세대구성원이여야하고 무주택기간은 1년이상이여야 합니다. 소득기중은 따로 없으며 산업단지근료자의 경우 해당 주택건설 지역에 소재하는 산업단지의 입주 기업등에 재직중인 무주택세대구성원이여야 하며 해당세대의 소득합계가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00%이하여야 합니다. 결국 소득기중이 없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소득이 있는 사람들은 도시근로자의 월평균소득 80~100%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산기준 같은 경우는 대학생은 총자산이 7500만 원 이하여야 하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사회초년생(본인이 세대주가 아닌 경우는 본인). 총 자산 23200만 원 이하이고 자동차 가액이 2499만 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또한 그 외 총자산 28000만우너 이하이고 자동차 가액이 2499만우너 이하여야 합니다.
행복주택 03
대학생과 청년 사업단지 근로자의 같은 경우에는 최대 거주기간이 6년이며 신혼부부나 창업지원주택 같은 경우 무자녀 6년 자녀 1명 이상일 경우 10년을 거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령자와 주거급여 수급자 기존 거주자 등의 경우에는 20년을 거주할 수 있도록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행복주택은 한국 토지주택공사 LH청약센터와 지방공사 등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신청이 가능하비낟. 2020년 행복주택의 경우에는 시증의 20~40% 이상 저렴한 임대료가 가장 큰 이점으로 다가오는 정부지원 혜택입니다. 행복주택은 주거 복지혜택에서 소외되기 일쑤였던 젊은 층이 80%를 차지하고 있으몀 나머지 20%는 연로해 일자리를 얻거나 거주할 수 있는 거주공간이 잘 마련되지 않은 노인이나 취약계층에게 공급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입주자 자격도 전년도 대비 폭넓게 입주자 자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행복주택 04
행복주택은 총 4번에 걸쳐 모집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연도 5월이 첫 번째 분기 신청일이었고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청약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5월 18일까지 1분기 신청이 끝났는데요 행복주택 익시 저렴한 임대료를 납부하면서 사회초년생 대학생들이나 신혼부부 고르고 고령화에 접어든 노인이나 취약계층의 사람들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가질 수 있도독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보니 집값 걱정 없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주택입니다. 그래서 이름도 행복주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저렴한 임대료를 내면서 지내다 보면 삶의 질이 달라지는데요 주거환경이 바뀌면 생각까지 바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행복주택 05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지원 혜택을 잘 모르고 있다면 그냥 놓쳐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나 정부지원 혜택이고 꼭 필요한 사람들이 받을 수 있도록 제한을 해놓은 혜택이기 때문에 남용이 많아지면 좋지 않겠지만 많은 분들이 이 혜택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셔서 놓치치 않고 혜택을 이용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행복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