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미징가입니다. 오늘은 머리카락과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비오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틴은 사람의 장에서 만들어지는 유익한 박테리아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B의 일종이며,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가꿔주고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비타민B 군의 일종으로 이전에는 비타민 B7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무색의 침상 결정으로 냄새와 맛이 나지 않고 물어 녹기 쉬운 수용성 성분입니다.
*열, 빛, 산에 강하지만 알칼리에는 구조가 손상됩니다.
*비오틴은 에너지 대사를 도와 피부와 점막의 건강유지에 도움 주는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오틴은 몸속에서 간, 신장, 근육, 유선 소화기관의 순으로 많이 존재하고 아미노산이나 지방질의 분해와 신진대사를 돕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단백질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분해되기 어렵고 손상되지 않습니다.
*비오틴은 장내에서 좋은 박테리아에서 합성되고 대부분 몸에 필요한 충분한 양이 합성되지만 음주, 흡연, 스트레스로 인해 합성량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비오틴의 역사
*비오틴은 1935년 네 털 란드의 케구루에 의해 걔란 노른 자 속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효모 등 미생물의 성장에 필요한 인자인 바이오스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연구되어 '비오틴'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비오틴 부족 현상
*비 토닌 B 복합체가 부족하면 습진 등 피부염, 결막염, 설암, 탈모, 백발의 증가입니다.
*또한 무기력, 피로, 우울, 창백, 메스꺼움, 운동장애, 근육통, 경련도 부족 현상 중 하나입니다.
*비오틴 부족 현상은 항생제 과다사용, 장기간의 설사 등으로 장내 세균의 균형이 깨지면서 비타민 B 복합체 생산량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비오틴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비오틴과 비타민 B1, 비타민B2, 엽산, 판토텐산 등의 다른 비타민 B군을 함께 드시는 게 좋습니다.
*비오틴을 과다 섭취는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비오틴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약 50 마이크로그램입니다.
비오틴의 효과
1. 당 대사를 돕는 효과
*비오틴은 당 대사에 관여합니다.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소화되어 포도당으로 분해되며 소장에서 흡수됩니다.
*포도당은 혈액을 통해 몸속 세포를 운반하여 에너지의 근원이 됩니다.
*설탕을 흡수하고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당 대사라고 합니다. 특히 뇌와 신경조직, 적혈구 등은 포도당만을 에너지 원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단 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포도당을 태워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젖산이 발 생홥니다. 젖산이 쌓이면 근육통과 피로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몸은 젖산을 간으로 운반하고 젖산을 다시 포도당을 만들어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오틴은 당 대사를 돕게 됩니다.
2. 탈모방지, 피부건강 효과
*비오틴이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합니다.
*아미노산은 몸속에서 식사로 섭취한 고기나 생선 등의 단백질이 소화되면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설탕과 지방과 함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원료가 되거나 몸의 각 부분의 콜라겐 등의 단백질을 합성할 때 사용됩니다.
*아미노산이 모여 단백질을 만들어지고 다시 근육과 피부, 점막, 머리카락 등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비오틴이 부족하면 피부나 머리카락을 제대로 만들지 못해 피부염이나 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 세포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비오틴은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3. 피부염을 개선하는 효과
*비오틴은 피부의 염증이나 가려움증의 원인인 히스타민 생성을 억제합니다.
*비오틴은 피부 트러블 개선 및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효과적입니다.
비오틴 부작용
*여드름
*알레르기
*소변 횟수 및 땀 증가
비오틴은 식사와 건강보조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조제 쇼핑몰에서는 비오틴 10000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부작용 등을 잘 확인하시고 구입하세요.
비오틴인 많이 들어있는 음식
*간
*어패류
*콩, 땅콩
*계란
*채소: 시금치, 자몽, 콜리 플라워
지금까지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독교인 예수님의 축복과 하늘의 복 받는 귀한 삶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