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미징가 입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에 하부 1/3에 해당되는 곳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은 한국여성들이 많이 발생되는 암이라고 합니다. 그럼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궁경부암의 원인
자궁경부암은 암발생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인체의 종양억제 유전자로부터 만들어지는 단백질의 기능을 인유두종바이러스가 만들어내는 바이러스의 단백질이 억제하면서 암 발생이 유발됩니다. 흡연이나 장기이식등으로 인해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암 발생 억제 유전자를 바이러스가 억제하여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 장기 이식같은 면역억제 치료도 확률을 높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먼저 가장 중요한것은 경미한 출혈입니다. 월경사이의 출혈이 생기거나, 심한 운동이나 대변을 본후에도 접촉출혈이 나타난다면 자궁경부암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질분비물도 자궁경부암 증상중 하나 입니다.
자궁경부암이 심해지면 출혈이나 질분비물이 심해질수 있으며 궤양이 심해지거나 이차감염이 된다면 악취가 날수 있습니다. 동통이 생기면 암이 진행되기 전까지는 느끼지 못하니 조기 발견하는데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합니다.
*경미한 출혈, 접촉출혈, 비정상적 질 분비물, 악취가 대표적 자궁경부암증상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인 동통은 암이 진행되기 전까지 느끼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경부암 진단
자궁경부암 증상이 있으면 병소를 생검하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조직생검, 원추생검, 경관내 소파술과 조기발견법으로 확진할수 있습니다. 그외에 초음파 촬영이나CT,MRI 등을 통해 임파절 전이, 종양 크기, 파급정도등 파악이 가능합니다.
*의심병소를 조직생검, 원추생검, 경관 내 소파술, 조기발견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초음파나 CT,MRI로 임파절 전이, 종양 크기, 파급정도도 확인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자궁경부암 증상을 받았다면은 자궁경부암 치료를 해야되는데요.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이있습니다. 암의 크기와 연령, 전신상태 또한 향후 출산희망 여부 등을 고려해서 치료법을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함성 병변일 경우에는 원추절제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치료후 임신도 가능합니다.
침윤성 자궁 경부암일 경우에는 대부분 광범위 자궁적출술을 하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받아야 하며 경우에 따라 두가지 치료법을 병행 할수도 있습니다.
*수술, 방사선치료,항함화학요법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원추절제술은 완치와 임신이 가능하며침윤성은 광범위 자궁적출술을 요합니다.
자궁경부암 경과
자궁경부암은 경부의 궤양 또는 월경과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욕부진이나 원인불명의 체중감소와 출혈, 빈혈과 직장에 퍼질 경우 변비와 직장이급후증, 직장출혈등이 나타납니다.
임파절로 침범이되면 하지 부종과 하부요통, 서혜부 및 하지동통 등이 나타나며 지속적인 요추천골통이나 편측성 임파샘 부종 또는 요관 폐쇄증은 자궁경부암 증상 말기에 해당되며 공포의 3대 자궁경부암 증상이라고 합니다.
*식욕부진, 체중감소, 빈혈, 변비, 직장이급후증도 자궁경부암 증상입니다.
*요추천골통, 편측성 임파샘 부종, 요관 폐쇄증은 공포의 3대 증상입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자궁경부암 증상은 예방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의 도입으로 조기 발견이 가능하여 보건복지부에서는 만 30세 이상의 모든 여성이 2년에 한번 세포진 검사를 할수있도록 무료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으로 약 70%에 달하는 방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30%에 대한 백신은 연구중에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을 잘 일으키는 16 및 18형 인유도종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효과는 거의 100%입니다.
지금까지 자궁경부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독교인 예수님의 축복과 하늘의 복 받는 귀한 삶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