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징가입니다. 겨우살이라고 들어보셨죠? 나무에 붙어서 기생을 한다라는 뜻입니다. 나무의 영양분을 뺏기 때문에 기생한다고 할 수 있지만 완전하게 기생하는 것은 아니고, 자체로 광합성을 하며 나무를 완전히 교사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무의 입장에서 보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예전부터 한방에서는 야생약초로 귀하게 여겨져 왔다고 합니다. 겨우살이가 주로 기생해서 사는 나무들을 보면 버드나무, 밤나무, 참나무, 물오리나무 등에서 자란다고 하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나무의 양분을 흡수합니다. 

그래서 나무가 독성이 있는 나무라면 겨우살이도 독성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그렇지 않은 나무에서 기생한 것을 채취하여야 된다고 합니다. 참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겨우살이 채취는 언제하나요?

이름이 겨우살이라서 겨우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체적으로 광합성을 하고 열매가 익게 되면 약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채취는 겨울에 하죠. 다른 계절에는 나무 잎이 무성해서 채취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숙주가 되는 나무의 성질을 띄므로 독성이 없는 나무에서 자라는 것을 채취합니다. 잘못 채취하여 독성이 있는 것을 채취하면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를 채취하기 위해서는 나무를 타고 긴 장대를 사용합니다. 겨우살이가 몸에 좋다고 하여 막 자르는 분들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겨우살이가 높은 곳에서 살기 때문에 채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겨우살이 효능

고혈압 개선

겨우살이의 효능으로는 혈압을 내려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높은 혈압이나 두통과 두근거리는 증상을 개선해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줍니다. 이렇게 겨우살이가 고혈압을 개선해 주는데 아주 놓은 약재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염증 및 신경통 완화

신경통 증상을 개선해주는 겨우살이입니다. 여성 같은 경우에는 생리통이 심한 분들도 도움이 되고, 관절염과 같이 염증이 발생하면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겨우살이 효능으로는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유럽에서는 겨우살이 및 털머위를 항암치료제로 사용된다고 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약재로 하여 한방에서는 한약의 성분으로도 쓰인다고 하네요.

혈액순환

겨우살이가 혈액순환을 도울 뿐 아니라 이뇨작용 또한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효과가 있어 피를 맑게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지혈효과

겨우살이 효능에는 지혈을 돕는 것 또한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성의 경우 월경을 하는데 월경과다 증상, 출혈이 잦은 경우 지혈작용을 하셔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겨우살이 섭취 시 주의점

추운 날이 지나고 날이 조금 따스해진 겨우살이에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독성이 있거나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에는 호흡곤란, 발열, 두드러기, 발작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파악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우살이 차로 먹기

겨우살이를 술로 드시는 분들도 있고 차로 드시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겨우살이 20g~30g과 물 2L 내외 정도를 넣고 한 시간 이상 충분히 끓여주시는데요. 감초나 대추 같은 것을 조금 첨가하셔서 끓이셔도 되고요. 초반에 강불로 팔팔 끓이시다가 남은 2~30분은 약불로 마무리해줍니다. 하루 한두 잔 정도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겨우살이 술 담그기

기동주라고 불리는 겨우살이 술인데요. 관절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 담가 드시기도 합니다. 말린 약초 약 100g :  술 약 1L  정도로 하여 맞추면 괜찮습니다. 공기가 통하지 않게 잘 밀봉하여서 약 2~3개월 보관하여 개봉합니다.

지금까지 겨우살이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독교인 예수님의 축복과 하늘의 복 받는 귀한 삶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