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러분 가을이 되면 우리가 찾는 버섯이 있어요. 송이버섯 효능이 무엇이길래 전국에서 채취되는 그 많은 송이는 과연 어떻게 어디로 판매되는 것일까요? 농부도 매년 채취를 하지만 참 궁금하고도 의아한 사항입니다. 예전에는 일능이, 일능이 그랬지만 지금은 누가 뭐래도 가격이나 판매량으로 보아도 일송이 라 일컫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유명한 송이 버섯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죠.


우리가 알고 있는 송이버섯은 일종의 곰팡이 균입니다. 소나무 뿌리와 공생관계로 땅속에서 균사체로 있다가 자생조건이 맞으면 땅속으로 올라오는 것 입니다. 때문에 발생조건이 매우 까다로운 버섯이죠.

송이는 소나무, 능이는 참나무 이것은 분명한 사실이자 진리입니다. 때문에 간혹 송이재배를 성공하였다고 뉴스등에서 접할수 있으나 이것은 성공한 것이 아니라 발생조건이 맞아 자생한 것이라고  판단이됩니다.

아직까지 송이버섯은 재배가 안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송이는 "자연산 송이버섯" 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여 재배가 성공하였으면 왜 사시사철 만날 수 없는 것 일까요? 왜 자연에서 자생하는 가을철에만 만날 수 있는 것 일까요? 이런 이유로만으로도 아직 송이는 재배가 성공하지 않는 것 입니다. 그래서 아직도 자연에서만 얻을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것 입니다.

또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만큼 채취시기도 매우 짧으며 그 해의 기상조건에 따라 채취량이 달라집니다.

즉, 환경에 매우 민감한 버섯이며 채취시기 역시 강원도의 경우 보통 9월 남녘은 10월까지도 채취하지만 보통은 가을 한달정도만 채취가 이루어집니다.

 

그만큼 금 못지 않게 귀한 대접 받는 녀셕들이죠.

귀한 대접만큼 향과 맛은 끝내줍니다. 은은한 솔향기는 마치 소나무 밭에 와 있는 것 같으며 아삭하고 쫄깃한 시감은 마치 껌을 씹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이지요. 솔직히 이 표현은 과장된 표현입니다. 그만큼 향과 맛이좋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향과 맛이 좋은 녀석 과연 어떤효능도 지니고 있을까요?

송이의 경우 독성이 없기에 생으로 먹어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습니다. 오히려 생으로 먹음녀 더 진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송이는 소고기와 그리고 호박과 잘 어울립니다. 두종류와 어우러지면 더욱 향이 강해집나다.

물론. 개인적인 기호의 차이이며 대부분 어느 것과도 잘 어울리는 것이 송이버섯입나다.

 

자연산송이는 소나무 숲에서 30년이상도니 소나무 잔뿌리에서만 자연발생하는 버섯인데 기온이 20도 이하로 떨어져야 포자가 활성홪되고 생긴다고 하니 채취량이 매해 달라집니다. 솔향과 씹는 식감이 매력적 이 자연산 송이버섯은 1송이 2능이 3표고라고 불릴만큼 버섯중에서 최고등급으로 쳐지는 버섯이랍니다.

특히 인공재배가 안되고 자연산으로만 채취가 가능하여 고가에 팔리는 버섯이예요. 기간도 한달동안만 생산되고 판매 되기 때문에 수요가 일시적으로 폭증하는 경우까지 있어요.

 

자연산 송이버섯 효능으로는 글루칸, 크리스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항암에 효과적이에요.

특히 글루만은 종양을 억제시키는 기능까지 뛰어나서 식도암이나 인후암, 뇌암 등 전반적인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에요. 그외에 자연산 송이버섯 효능준의 구아닐산은 콜레스테롤감소로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쥬니펜, 옥타논산에틸은 특유의 솔향을 유지시켜준다고 해요.

그리고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원홯한 장활동을 도와주어 면역력개선에까지 긍정적인 도움을 줁답니다. 송이 버섯을 먹을때 손질하는 방법은 송이버섯은 낙엽쌒인 자연숲속 흙에서 탄생을 하는만큼 비싸고 귀하며 뿌리부분은 싹뚝 잘라 버린것 보다는 살살 털어내듯 칼 끝으로 긁어 내는 송이버섯 손질흐르는 물에 송이 버섯 갓뒷면까지도 잘 씻습니다.

 

그리고 송이버섯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열량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특히 철분 성분이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평소에 빈혌이있어 약을 드시눈분들에게는 희소식이겠어요. 철분 성분이 매우 풍부하답니다. 철분제 섭취보다는 자연산 송이를 섭취를 해보시는 것이 어떨가요?

 

또한 송이 버섯에는 강력한 소화호소가 들어 있기 때문에 위와 장의 소화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이 꾸준히 송이버섯을 섭취를 하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버섯의 특성상 습하고 썩은 곳에서 자라나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잘 붓는 사람들께서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섭취를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송이버섯의 보관법은 손질하고 씻은 송이 버섯 그대로 통째로 보관을 해도 좋으나 다음에 꺼내어 요리 하기가 불편하므로 쪽쪽 찟거나 썰어서 비닐봉지 캭크팩에 담아서 먹을양 만큼씩 소분해 하여서 냉동보관을 시킵니다. 또다른 팁의 하나로는 송이버섯요리는 송이버섯 그자체 향을 맛보는거라서 자연이 주는 향기로움을 그대로 맛에서 느껴지는 맛 쫄깃쫄깃하고 향긋하게 맛보시려면 소금간에 가장 맛있게 즐기는 방법이예요.

 

또는 달구어진 팬에 송이버섯 통구이에 소금 살짝치고 굽는다면 향굿하고 쫄깃거리며 씹히는 식감 송이버섯이 주는 육즙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만큼이나 세상에 이런맛도 있었다니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껍니다.

고기랑 구울때는 살짝만 구어서 먹고 오래 구으면 육즙이 빠져나가서 질겨 진다고하네요.

우리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버섯 많이 먹어요. 다음엔 또다른 버섯 종류를 소개해 드릴자료를 가직고 찾아 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